"LOL 밖에 모른다"던 10대가 '추억의 스타크래프트' 보는 까닭 [배성수의 다다IT선]

입력 2022-06-04 19:00  


리그오브레전드(LOL), 배틀그라운드, 피파온라인4 등 인기 PC 게임이 즐비한 상황이지만, 길가던 1970~1990년생 직장인을 붙잡고 "어떤 PC 게임을 가장 오래 즐겼냐"고 물어보면 어떨까. 물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상당수는 '스타크래프트'라고 답할 것이다.

스타크래프트는 1998년 출시와 함께 돌풍을 일으킨 뒤 지금까지도 '민속놀이'라는 별칭으로 불리며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스타크래프트는 프로토스, 저그, 테란 3가지 종족 중 하나를 선택한 뒤 1대 1 혹은 다 대 다로 경기를 펼치는 게임이다. 지금도 새로운 빌드가 나올 정도로 게이머의 순간 판단과 전략에 의해 승패가 결정된다는 점이 매력으로 꼽힌다.

시간이 흐르면서 존재감이 점차 옅어졌던 스타크래프트가 최근 또다시 주목받고 있다. 인터넷 방송인 '아프리카TV'의 '스타대학 대전' 콘텐츠를 통해서다. 프로게이머 출신 BJ와 일반 BJ가 함께 팀을 꾸린 10여 개의 '스타대학'이 자웅을 겨루는 스타대학 대전은 최근 유례없는 관심을 이끌고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그간 ASL 등 아프리카TV가 주최한 스타 대회가 수준급 실력을 갖춘 프로게이머 간 대결이었다면, 스타대학 대전은 일반 BJ끼리 붙는다는 차이점이 있다.


스타대학 대전은 스타대학을 이끄는 '총장'인 프로게이머 출신 BJ에게 일반 BJ가 게임을 배우는 과정 자체가 콘텐츠다. 스타가 아닌 다른 분야의 BJ들이 큰 부담 없이 새로운 콘텐츠에 참여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었다고 한다. 이런 과정에서 스타크래프트에 익숙하지 않은 시청자들도 장벽 없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되면서 인기를 끌게 됐다는 것이다.

회사 관계자는 "시청자들은 자신과 실력이 비슷한 게임 초보 BJ들이 프로게이머 출신 BJ들에게 게임 방법을 배우고 성장하는 모습에 열광했다"며 "게임을 배워가는 과정과 학생들을 테스트하는 과정 등 익숙한 교육 방식으로 콘텐츠가 진행됐기에 유저들도 게임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고 말했다.

스타대학에 대한 관심은 스타크래프트 자체로 퍼져나가는 모양새다. 실제로 지난해 6월부터 아프리카TV에서 스타대학 콘텐츠가 시작된 이후 스타크래프트 시청자 수가 크게 늘었다. 아프리카TV에 따르면 지난 달 기준 아프리카TV 내 스타크래프트 관련 월 누적 시청자 수와 월 평균 시청자 수는 전년 대비 약 2배 크게 뛰었다.


스타대학끼리 대전을 펼치는 스타 대학대전에 대한 시청자들의 관심도 뜨겁다. 아프리카TV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진행된 '2022 떡참 스타 대학대전 시즌1 8강 2경기'는 최고 동시접속자 수는 약 37만 명으로 집계됐다. 오는 8일 상암 아프리카 콜로세움에선 총장 염보성과 정윤종의 '염석대'와 박재혁의 'CP' 결승전이 오프라인으로 펼쳐질 예정이다.

아프리카TV는 앞으로도 스타대학 문화 확장에 기여하겠다는 계획이다. 회사는 지난해 11월 '제1회 스케스 스타대학 콘테스트'와 '제1회 스타대학 올스타전', 올해 3월 'BJ멸망전 스타크래프트 2022 시즌1'을 진행하는 등 스타대학 대전 관련 공식 대회를 주최하고 있다. 회사 측은 "추후에도 다양한 배움 콘텐츠를 진행해 BJ들이 자신의 재능과 끼를 찾을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성수 기자 baeba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